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백범 김구 선생님 명언

빛과소금

by elk72 2020. 9. 2. 15:14

본문

 

 

- 나의 소원 -

나는 우리나라가 세계에서 가장 아름다운 나라가 되기를 원한다.

가장 부강한 나라가 되기를 원하지 않는다.

내가 남의 침략에 가슴이 아팠으니 내 나라가 남을 침략하는 것을 원치 않는다.

우리의 부력이 우리의 생활을 풍족히 할 만하고 우리가 강력히 남의 침략을 막을만하면 족하다.

오직 한없이 가지고 싶은 것은 높은 문화의 힘이다.

문화의 힘은 우리 자신을 행복하게 하고 나아가서 남에게 행복을 주기 때문이다.

 

- 돈에 맞춰 일하면 직업이고 돈을 넘어 일하면 소명이다.

직업으로 일하면 월급을 받고 소명으로 일하면 선물을 받는다.

 

- 거칠게 말할수록 거칠어지고, 음란하게 말할수록 음란해지며, 사납게 말할수록 사나워진다.

 

- 칭찬에 익숙하면 비난에 마음이 흔들리고, 대접에 익숙하면 푸대접에 마음이 상한다.

  문제는 익숙해져서 길들여진 내 마음이다.

 

- 지옥을 만드는 방법은 간단하다. 가까이 있는 사람을 미워하면 된다. 천국을 만드는 방법도 간단하다.

  가까이 있는 사람을 사랑하면 된다. 모든 것이 다 가까이에서 시작된다.

 

- 네 소원이 무엇이냐 하고 하나님께서 물으신다면 나는 서슴지 않고 나의 소원은 오직 대한독립이오.

  하고 대답할 것이다. 그다음 소원은 무엇이냐고 물으시면 나는 또 우리나라의 독립이오. 할 것이요.

   또 그 다음 소원이 무엇이냐 하고 세 번째 물으셔도 나는 더욱 소리를 높여 ‘내 소원은 우리나라

   대한의 완전한 자주독립이오.’ 하고 대답할 것이다.

 

- 어릴 때는 나보다 중요한 사람이 없고, 나이 들면 나만큼 대단한 사람이 없으며,

  늙고 나면 나보다 더 못한 사람이 없다.

 

- 나에게 한 발의 총알이 남아 있다면, 왜놈보다 나라와 민주주의를 배신한 매국노 변절자를

  백번 천번 먼저 처단할 것이다. 왜? 왜놈보다 더 무서운 적이니까.

 

'빛과소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빙고  (0) 2021.04.01
인맥  (0) 2021.04.01
족벌 두 신문 이야기  (0) 2021.01.13
독도의날..  (0) 2020.10.26

관련글 더보기